한국학습코칭센터

T. 02.2676.0935 M. 010.8377.0935 E. klccklca@gmail.com H. http://klcc.or.kr

베스트글

[KLCC 한국학습코칭센터] 엄마 = 아낌 없이 주는 나무(?) - 첫째날

한국학습코칭센터 2024. 2. 8. 11:42



'엄마' 라는 이름에 맞는 사람인가요?

아이들은 무한한 신뢰와 사랑을 줍니다.

'엄마' 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바라보고  또 바라봅니다.

어쩌면 존재함 만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건 엄마가 아닌지...

오늘 눈물 짓게 만든 건 무엇이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일찍 세상과 인사(무엇이 그리 급해서)를 해서 함께 있기만 바라며 먼저 퇴원하는 발길을 돌리지 못하고 미안함에 오랜 시간을 가슴 아파했는데...

다른 아기들 처럼 건강하기만 바라던 때가 있었는데...

반도 더 접은 기저귀가 커서 가슴 까지 올려서 채워야 했던 때엔 그저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던 때도 있었는데...

전쟁을 치루듯 두 아이 모두 치열하게 키웠다는게 맞겠네요. 처음엔 건강하게 살리고 싶었고, 그 다음엔  잦은 병치레로 엄마와 아이 모두 아파하며 정신 없이 살았었는데...

이젠 세상에 대한 욕심으로 아이를 아프게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가끔 욕심으로 힘들어 질 때면 아이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떠 올립니다.

엄마를 바라보고 웃어 줘서 감사하고 건강하게 이만큼 자라줘서 감사하고...

엄마를 성장 시키는 버팀목이 되어 줘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엄마를 최고라고 이야기해주는 아이에게 긴 인생의 여행을 함께 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오늘을 새롭게 시작해 봅니다.

매일 매일이 쌓여져서 세월을 만들어 놓듯이 아이의 기억속에 환한 웃음으로  남아있길 바래 봅니다.

 

귀한 시간을 마련해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소통 과제】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첫째날)

 

감사함 

1.아픈 팔을 붙잡고 안타까워해 줘서 감사합니다.

2.문득 그냥 전화해 줘서 감사합니다.

3.눈을 맞추고 안아 달라고 해서 감사합니다.

4.서로 먼저 먹어보겠다고 하고, 맛있다고 말해줘서 감사합니다.

5.엄마의 허락을 기다려줘서 감사합니다.

 

미안함

1.더 많이 귀 기울여주지 못하고 바쁘다고 해서 미안합니다.

2.열심히 칭찬해 주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나의 비문(나는 어떤 엄마로 기억 되길 바라는가)

1.아이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았다는 걸 기억하길 바랍니다.

2.삶의 버팀목이 되어주었다고 기억하길 바랍니다

3.엄마를 생각하며 웃음 지으며 행복해하길 바랍니다.

4.날개짓 하며 날아 오르는 아이에게, 귀한 열매를 맺어가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동반자 였다고 기억하길 바랍니다

 

아이의 비전( 어떤 사람이 되길 바라는가)

1.가지 끝에 맺은 열매들을 나누어 주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2.삶에 행복이 가득한 사람이길 바랍니다.(웃음을 나누어 주는 사람)

3.어느 자리에서든 열정이 가득한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4.마르지 않는 사랑의 샘으로 목마른 사람에게 건네주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5.꿈 너머 꿈을 가진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당신은 꼭 그렇게 될 것입니다!!

 

【요약 과제】

 

토론의 기술

1.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 말할 수 있다.

2.경청한다 (집중 + 메모 + 맞장구 + 질문(최소화))

 

소통 토론 - 1.코칭을 통해 나는 어떻게 달라졌는가?

                     2.코칭을 통해 아이는 어떻게 달라졌는가?

                     3.코칭을 통해 나와 아이의 관계는 어떻게 달라졌는가?

                     4.그 밖에 변화된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가?

                     5.발견된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은?

 

학습 토론 - 1.아이의 기본 학습 전략

                     2.아이의 과목별 학습 전략

                     3.아이의 시기별 학습 전략

                     4.학습법 적용에서 발견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은?

 

※ '습관이 바뀌면 성품이 바뀌고, 성품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 아이의  정신이나 삶의 태도가 당신으로 부터 시작 됩니다(유산!!)

     우리 삶 전반에 맺는 열매를 위해 신나는 모험을 떠나 봅니다

※엄마의 기술(좋은 엄마 되기)

    1.매일 아이에게 감사한 것 세 가지 찾아서 기록

    2.매일 아이에게 미안한 것 한 가지 찾아서 기록(미안한 것들이 줄어 들길 바랍니다)

    3.나의 비문을 100일 간 반복해서 기록

    4.아이의 비전을 100일간 반복해서 기록

    5. 3-3-3실천하기

       세번 웃고(이유없이 활짝 웃어주기), 세번 칭찬하고(칭찬 꺼리 발견하기), 세번 안아주기(꼭~안아주기- 사랑)

    ⇒⇒ 습관화 (3주에서 6개월정도) ⇒⇒ 변화!(감사함과 미안함과 남기고 싶은 가치(유산)를 담아 한 달에

                                                                                   한 번씩 편지를 보내기)

 

※ 마음에 대한 질문

     1.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                                                                )

     2.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                                                                )

     3.나의 결점은 (                                                          )

     4.언젠가 나는 (                                                          )

아이의 대답이 궁금합니다.

건강한 마음의 아이이길 바라며 질문들에 대한 생각을 마음속에 담아 두려고 합니다.

 

【학습 과제】

우리 아이 학습 전략 정리하기

시기별 → 과목별 → 단계별 → 목적별 → 구분 정리

 

시기별(1.평소학습)

- (과목별) 국어 → (단계별) .1) 예습(수업 직전 학습 목표,질문 - 생각) → 나만의 일일 점검표로 확인

                                                 2) 수업(집중 - 구분 - 정리 - 질문) → 적극적인 참여와 경청

                                                     (목적별) 이해 - 이해 된 것과 이해 되지 않는 것 메모(포스트 잇 활용 - 질문하기)

                                                                     정리 - 수업 중 필기와 요약노트(간단메모 - 복습할때 요약노트 정리에 활용)

                                                                     암기 - 수업 중 중요하다는 핵심 내용 집중 기억하기(중요도 구분하여 복습

                                                                                  이나 시험학습때 암기)

                                                 3)직후 복습 - 수업 중 메모된 내용이나 중요한 기억들 떠올려 보기(간단 메모)

                                                 4)당일 복습 - 해당 요일 해당 과목 요약 노트 정리

                                                     (목적별) 이해 - 노트 정리를 통해 이해도 높이기

                                                                     정리 - 메모나 교과서 내용 정리(완전학습노트 활용)

                                                                     암기 - 반복 학습을 통한 암기 

                                                                     문제 풀이 - 배운 내용의 교과서 내의 질문을 답해보기(예, 학습목표에 대한

                                                                                          답 써보기 등)

                                                 5)주말 복습 - 한 주간의 진도에 맞춰 요약 노트 읽어보기

                                                     (목적별) 문제 풀이 - 문제집 활용

                  수학 → (단계별). 1) 수업(선생님께 집중 → 문제 풀이 적극 동참 →구분하여 메모)

                                                 2) 당일 복습 - 요약 노트 , 교과서, 문제집

                                                     (목적별)이해+정리 -  공식 등 말로 풀어서 기록 , 모르는 것 메모 →질문하기

                                                                    암기 - 공식 암기(카드 활용)

                                                                    문제 풀이 - 교과서 문제 풀이(수업 시간에 풀지 못한 것)

                                                 3) 주말 복습 - 배운 내용 문제집 활용하여 풀어보기

                                                                           (모르는 것 - 질문하기)

      

                  사회 → 위의 국어와 동일

                  과학 → 위의 국어와 동일

                  영어 →(단계별). 1)예습 - 단어 암기 

                                                2)수업(발표 등을 통한 적극 참여)

                                                    (목적별) 이해 - 문법이나 내용 이해 정도 체크 

                                                                    암기 - 본문 주요 내용 체크, 간단 암기

                                                3)직후 복습 - 본문 읽기와 주요 내용 확인

                                                4)당일 복습

                                                    (목적별) 암기 - 단어, 본문 암기

                                                                    문제 풀이 - 교과서 내 문제 풀기

                                                5)주말 복습 - 교과서 외의 교재 활용

                                                    (목적별) 이해 - 주 3~4회에 걸쳐 듣기 + 독해 + 영작 + 문법 + 단어 스스로 학습

                                                                                이해도 파악 , 질문(포스트 잇)

                                                                    암기 - 단어 암기(카드 활용 - 주 4,5회 정도 일정 분량씩 암기)

                                                                    문제 풀이 - 해당 분야별 문제집 풀기  

 

        (2. 시험 학습)

1) 날짜별 시험 계획 짜기

2) 요약 노트 + 시험대비 핵심 노트 + 문제집 (교과서 및 프린트 물 확인 - 암기 및 문제 풀이)

3) 과목별, 중요도 순으로 접근

 

        (3.방학 학습)

수학 , 영어 평소 학습과 동일하게 진행

독서 - 목록 선정 - 독서 목록 작성 및 핵심 내용 (3줄 이내) 정리 (목록 및 정리 노트 작성) 

일어 - 교재 활용 및 영어 평소 학습과 동일

한문 - 교재 활용 및 사자성어(카드 활용)

※책 마음껏 읽게 하기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조금씩 보충하며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위의 계획된 내용을 실천하며 자신만의 방법들을

찾고  익힐 수 있도록 !! 코칭맘의 마음 가짐을 새롭게 시작해 봅니다

 

원본 - http://klcc.or.kr/59098






한국학습코칭센터 교육 문의
전화 : 02-2676-0935      홈페이지 : http://klcc.or.kr